장기란?

장기란? > 장기규칙

선 후수 결정

  • TV대국 방식
    저단자가 반상에 놓여 있는 두 개의 복주머니 중 하나를 먼저 선택하고 고단자는 나중에 다른 하나를 선택하여 복주머니 안의 楚를 가지면 선수로 두고 漢을 가지면 후수로 둔다.
  • 일반대국 방식
    고단자가 졸과 병을 양손 안에 하나씩 넣고 두 손을 가려 쥔 채 장기판 위에 올려놓은 다음 상대 대국자가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졸이 나오면 楚를, 병이 나오면 漢을 가지고 둔다.

판 차림의 순서

  • 후수자가 먼저 기물을 차리고 선수자가 나중에 차린다. 이때 후수자는 馬와 象의 배치를 바꿔 다시 차릴 수 없다.

기물 잡는 규칙

  • 기물을 움직인 경우에는 다시 무를 수 없다. (일수불퇴)
  • 반상에서 기물을 움직이거나 들었을 경우에는 반드시 그 기물을 사용하여야 한다.
    (단, 기물을 만지는 행위는 움직인 것으로 보지 않는다.)
  • 상대의 기물을 취하려고 상대 기물을 들었을 경우에는 취하거나 한 수 쉬어야 한다.
  • 기물이 반상에 착점한 다음 손이 떨어졌을 때에는 다시 옮겨 놓을 수 없다.

한 수 쉼의 의사표시

  • 자기 차례에 둘 것이 없어 한 수 쉬고자 할 경우에는 궁을 반상 위로 올렸다가 내려놓는다.

동일 수 반복 금지

  • 동일한 수를 3회 이상 반복할 수 없다.
    단, 기물의 총 점수가 각각 30점 미만일 때에는 동일 수(반복장군 포함)를 반복할 수 있다.
  • 반복 수를 악용하여 이득을 취할 수 없다.

점수제 대국

  • 기물의 점수
    기물 兵(卒)
    점수 13 7 5 3 3 2
  • 덤의 적용
    단판 점수제 대국 시에는 후수자는 선수자로부터 1.5점의 덤을 받는다.
  • 총 점수의 합계
    초는 72점, 한은 73.5점으로 대국이 시작된다.
  • 승패 결정
    서로 소삼능 등 이길 수 없는 기물이 남을 때까지 대국이 진행된 후 남은 기물의 점수로 승패를 가린다.

점수제 방식

  • 단판으로 승부를 가려야 하는 대국에서 각 기물에 고유 점수를 부여하여 남은 기물의 점수로 승패를 결정짓는
    대국 방식
  • 기물의 점수: 차-13점, 포-7점, 마-5점, 상.사-3점, 졸-2점 (총 72점)
  • 덤의 적용: 후수자는 선수자로부터 1.5점의 덤을 받는다. 초는 72점, 한은 73.5점으로 대국이 시작된다.
  • 빅장 규정: 기물의 총 점수가 각각 30점 미만일 때만 양 대국자는 빅장을 부를 수 있다.
  • 동일 수 반복 금지
    ㄴ 동일한 수를 3회 이상 반복할 수 없다. 단, 기물의 총 점수가 각각 30점 미만일 때에는 동일 수(반복장군 포함)를
        반복할 수 있다.
    ㄴ 반복 수를 악용하여 이들을 취할 수 없다.
  • 승패 결정: 비기는 기물(소삼능 등)의 형태가 남았거나 총 대국 시간이 종료가 되었을 경우 대국을 중지하고 남은 기물의 수로 승패를 가린다.